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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잡지: B2B를 배워보자

알아두면 쓸모 있는 잡 지식, 또는 잡지(간행물)

 

안녕하세요

 

'B2B의 이커머스화'를 가장 중요한 커머스 비즈니스 트렌드로 보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관련 아티클이 궁금하시다면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428/

 

2024년에 주목할 커머스 비즈니스 트렌드 5 | 요즘IT

2023년은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어려운 해였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커머스 비즈니스 분야에서 여전히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존재합니

yozm.wishket.com

 

그래서 준비한 알쓸잡지~ 기획 동아리인만큼 마케팅도 같이 다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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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2B 거래의 특징

2. B2B 마케팅의 본질

3. 덧붙이며

STEP 01. B2B 거래의 특징

*정확히는 '디지털화된' B2B 거래의 특징이죠.

 

1. 거래 성사까지의 기간

B2B 바이어는 탐색(prospecting) 단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그래서 일반 B2B 기업은 신규 고객 확보에만 4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판매는 별도죠.

마케팅팀은 이 어려운 '잠재 고객 발굴'에 시간을 쏟습니다.(관련 키워드: 소셜 셀링)

 

2. 거래액 규모(B2C의 6배)

 

 

 

 

 

 

 

 

 

 

 

 

 

 

관련기사처럼 이커머스화에 맞춰

우리는 전략적으로

웨비나를 통해 B2B 바이어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고

뷰티누리 - 화장품신문 (Beautynury.com) :: B2B 온라인 거래 규모, B2C의 6배

 

[뷰티누리] B2B 온라인 거래 규모, B2C의 6배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유통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오프라인 무역 중심이었던 기업도 변화의 흐름에 맞춰 온라인을 시도하고 있고, B2C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B2B를 추가하는 등 사업

www.beautynury.com

* 웨비나(webinar)는 웹(Web)과 세미나(Seminar)가 합쳐진 말로 온라인 상으로 진행되는 컨퍼런스나 세미나를 의미합니다

 

컨텐츠 라이브러리를 통해, 바이어가 컨텐츠에 의존하게 되면서 생기는 질문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B2B 영업:디지털 시대 새로운 영업 전략 총정리(1) (brunch.co.kr)

 

B2B 영업:디지털 시대 새로운 영업 전략 총정리(1)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B2B 고객을 Engage하는 방법서 | *중소기업향 클라우드 기반 B2B CRM 솔루션 기업, SupperOffice의 콘텐츠 책임자 Steven McDonald의 글을 번역하였으며 읽히기 쉽게 의역 및 추가 삭제

brunch.co.kr

 

STEP 02. B2B 마케팅의 본질

*교과서 같은 개념으로 꼭 알아둬야 합니다!!

 

1. 고객 페르소나 설정 (프로파일 작성)

위치, 연령, 성별 등은 우선적으로 분석해야합니다.

Customer Profiles: How to Target your Ideal Customer (superoffice.com)

 

Customer Profiles: How to Target your Ideal Customer

Generating qualified leads starts with customer profiles. In this step-by-step guide, we share best practice tips, templates, tools and examples.

www.superoffice.com

후에 추가적으로

1-1. 팀 개발 능력 구성 지표

1-2. 순고객 추천 지수(NPS)

1-3. 고객 생애 가치(LTV), 고객 획득 비용(CAC) 비율

 

와 같이 '고객 사용의 성공'이 중요한 만큼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참고해주세요)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06/

 

[일잘러의 지표들] ① SAP 시니어 PM의 '시장에서 이기는' 3가지 지표 | 요즘IT

제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품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주변 데이터 분석이 PM에게는 매우 중요한 전략 요소가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B2B 프로덕트 PM으로서

yozm.wishket.com

 

2. 적절한 시기의 서비스(SaaS) 제공 또는 마케팅

B2C 마케팅과는 다르게, 사이클 주기 자체가 길기 떄문에 타이밍 또한 중요합니다. 바이어의 즉각적인 반응을 알 수 없어, 몇 달전부터 기획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3. 구매 전환을 위한 세일즈와의 협업

세일즈와 협업해야된다는 사실 또한 중요합니다. 마케팅을 통한 구매전환까지 마케팅 퍼널도 중요하지만,

*마케팅 퍼널: 최종 목적(매출, 판매 등)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의 행동 여정을 단계 별로 세분화하고, 각 단계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정의해놓은 일련의 프로세스

 

1. B2B 관련 데이터 부족

2. 여러 명인 이해관계자

 

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세일즈 뿐만 아니라 부서 간 협업도 중요합니다.

 

출처: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236/

 

시작이 막막한 B2B 마케터를 위한 퍼널 설계 팁 4가지 | 요즘IT

저는 IT분야에서 8년째 B2B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첫 시작부터 혼자서 B2B 마케팅을 세팅해야하는 중책 아닌 중책을 맡다 보니, 살아남고자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 헤맸는데 자료가

yozm.wishket.com

 

STEP 03. 추가로 덧붙이며..

 

1. 온라인 마케팅에는 웨비나 말고도 디지털 전시회나 컨퍼런스 도입, AR이나 VR을 통한 자사에 대한 제품 체험활동도 있으니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봤으면 좋겠습니다.

 

2. 마케팅을 세 단계로 본다면, 

 

 1. 고객 발굴 및 접근 단계

 2. 제안 단계

 3. 계약 및 구축 단계

 

에서 3번째 단계에서 다양한 이슈가 생겨납니다.(비용, 기술, 관리면에서)

(앞서 말한 부서 간 협업의 중요성이 생각나지 않으시나요?)

 

B2B 영업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brunch.co.kr)

 

B2B 영업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기업의 꽃, 영업! 포스트코로나 시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 영업은 '기업의 꽃'입니다. 그런데 아파트 베란다나 온실속에 아름답게 핀 꽃이 아닙니다. 말하자면 매순간 혹독한 겨울 속 눈보라

brunch.co.kr

*7단계로 세분화한 모델도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https://www.lucidchart.com/blog/what-is-the-7-step-sales-process#follow-up

 

7-Step Sales Process: When to Use It and When to Break It

The 7-step sales process is a great start for sales teams without a strategy in place—but it's most effective when you break the rules. Learn how.

www.lucidchart.com

 

결국에는 생소한 개념처럼 보여도 사람과 사람 간의 계약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 <시기적절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

 

이 키워드만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저는 B2B 마케팅 분야에서 일한다면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아는 Generalist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시장 규모가 크다는 것도 이 시장의 메리트겠죠?ㅎㅎ

 

 

모두 팟팅~